'국가부도 위기' 러시아, 달러채 상환해 급한 불 껐다

입력 2022-05-04 15:57   수정 2022-05-06 00:01


러시아가 국가 부도 위기에서 간신히 벗어났다. 4일(현지시간)이 지급기한이었던 국채 이자와 원금을 상환하는데 성공했다.

로이터통신은 3일(현지시간) “러시아가 발행한 달러 표시 국채 2건과 관련해 해당 국채 보유자들이 이자와 원금 상환액 입금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익명을 요구한 소식통에 따르면 러시아는 채권 보유자들에게 달러로 이자와 원금을 지급했다.

러시아는 지난 달 4일 올해가 만기인 국채의 이자 및 원금 상환액과 2042년 만기 국채 이자 등 6억4900만달러(약 8300억원)를 상환하지 못해 ‘1차 부도’ 상태가 됐다. 30일의 유예기간이 만료되는 이달 4일까지 이자와 원금을 채권 보유자에게 전달하지 못하면 최종 부도 처리될 위기였으나 러시아는 달러 보유고를 쥐어짜 상환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는 미국과 유럽의 금융제재로 러시아 중앙은행이 국제결제망(SWIFT)에서 퇴출당해 국제 금융 거래가 막혀 지난달 4일 상환에 실패했다. 이에 지난달 6일 6억4900만달러어치 루블화를 대신 지불하려 했지만 시장감독기구인 신용파생상품결정위원회(CDDC)가 인정하지 않았다. CDDC는 달러 표시 채권을 루블화로 상환하는 건 채무 불이행에 해당한다고 봤다.

이후 러시아는 지난 달 29일 자국 내 은행에 있는 달러로 상환액을 마련해 미국 씨티은행 런던지점에 송금했다고 밝혔다. 관건은 실제 채권 보유자들의 계좌에 이 송금액이 전달될 지 여부였다. 미국·영국 금융당국의 제재로 자금 이체가 막힐 가능성이 있었다.

러시아가 금융 위기에서 벗어난 건 아니다. 미국 정부는 러시아가 미국 금융기관을 통해 국채 이자를 지급하는 걸 오는 25일까지만 허용하기로 했다. 이 기한이 연장되지 않으면 앞으로도 러시아는 상환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러시아는 오는 27일까지 지난 2016년 발행한 달러 표시 국채와 2021년 발행한 유료 표시 국채의 이자를 지급해야 한다. 지난 2월 기준 러시아 외환보유고는 6400억달러(약 810조원)에 달하지만 이 중 상당금액이 국제사회의 제재로 동결됐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